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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는 제목이 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이입니다. 사람들이 특정 정보를 검색했을 때 같은 페이지에 노출되더라도 한 번에 시선을 사로잡아서 나의 포스팅을 클릭하게 하는 것은 포스팅의 제목인데요. 제목을 보고 읽을지 경정을 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해야 포스팅 제목을 보는 사람 관점에서 흥미를 느끼게 만들 수 있을까요? 짧은 문장으로 포스팅에서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와 여기에 왜 관심을 가져야 좋은지를 표현해야 합니다.
시선을 사로잡는 포스팅 제목 만드는 8가지 방법
1. 간결하고 핵심을 명확하게 써라
포스팅의 제목은 짧으면 짧을수록 좋습니다. 보통은 20자 안쪽이 가장 좋은 제목의 글자 수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목에는 핵심이 압축된 표현이 들어가야 합니다. 포스팅의 핵심 소재를 독자가 궁금해할 만한 내용으로 제목을 지어야 합니다.
2. 중요한 키워드는 반드시 포함해라
다들 아시겠지만, 검색엔진은 SEO라는 웹 최적화를 기준으로 크롤링을 하는데 그중에 가장 높은 점수를 부여하는 부분은 제목입니다. 그러므로 키워드를 제목에 놓으면 본문에만 키워드가 있는 것보다는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3. 제목에는 적절한 숫자 조합을 하자
제목 부분에 숫자가 들어가면 시각적으로 사람들에게 정확한 데이터의 측정된 값을 주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포스팅을 볼 가능성이 커지며, 그리고 그 포스팅에 대한 신뢰도와 설득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사람들은 수치화된 데이터를 좋아하므로 정보충족 욕구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4. 세세한 부분의 정보는 부제목으로 유도해라.
최되한 제목의 글자 수를 줄이려고 하면 제한이 많아져서 포스팅에서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 부제목을 달면 가독성도 좋아지고, 더 많은 내용을 어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메인 제목에서 크게 관심이 있지 않았어도 부제목을 보고 글을 읽는 사람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5. 과장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딱 봐도 광고 같은 문구는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포털사이트들은 블로그가 광고 같은 포스팅으로 보이는 경우 필터링해 제거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과장된 단어로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제목은 솔직히 굳이 검색엔진에서 필터링하지 않아도 신뢰감이 떨어져 독자에게 자체 필터링하게 됩니다.
6. 읽는 사람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단어선택을 해라.
제목은 구어체로 말하듯이 만드는 게 효과적입니다. 특전 전문 분야의 사람들만 아는 전문용어를 사용하거나, 일부 젊은 세대층만 아는 유행어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누구든지 보고 이해하기 쉬운 한한 말로 써야 합니다. 포스팅 내용이 조금 어렵더라도 제목 자체는 정말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진정한 한 분야의 전문가라면 보는 어느 누가 보더라도 가장 쉽게 설명할 줄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7. 독자에게 답을 찾을 수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리스트를 몇 가지 소개하는 형식의 제목은 충분히 독자에게 내가 원하는 답을 구할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을 심어줍니다. 예를 들자면 ‘먹으면서 살 빼는 방법 5가지’, ‘여름 국내 여행지 베스트 5’등과 같은 것들입니다. 글을 읽는 독자로서는 선택 가능한 리스트가 있다면 그중에 자신에게 맞는 것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여 반드시 포스팅을 읽어보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