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유 없이 온몸이간지러워요 원인이 무엇일까?

 

이유 없이 온몸이 간지러울까요? 이런 가려움증은 점점 나이가 들면 특별한 이유 없이 이러한 증상들이 많아지며 왜 나이가 들면 들수록 피부가 가려워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가 가려운 원인은?

 

 

가려움이란 참기 힘든 고통입니다. 가려움증은 통증을 느끼는 피부의 신경이 약하게 자극을 받았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피부염, 건선, 무좀 등의 피부질환이 생기면 감염된 부위에서만 가려움을 느끼지만 건성 피부나 피부 노화의 경우는 온몸에서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기저기 온몸이 가렵다면 건성 피부 또는 피부노화로 인한 가려움증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젊은 나이지만 온몸이 가렵다면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즉, 건성 피부나 건조한 환경에서 주로 생활하는 경우라면 젊은 나이라도 온몸의 가려움증을 겪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서 고령인데 온몸이 가렵다고 느끼면 피부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가려움증인데요, 나이가 들수록 피부의 유분 생성과 수분유지 능력이 저하되면서 피부가 건성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특정 음식이나 약물을 복용하거나,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평소에 신경을 많이 써서 예민한 경우 그리고 임신한 때도 가려움증을 호소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간지러움의 원인은 건성 피부나 피부 노화 또는 건조한 환경에 의하여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온몸의 가려움증 치료방법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항상 공급해 촉촉하게 하면 가려움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소금물이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해수욕을 하면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베이킹소다와 오트밀(귀리)을 은 물에 시원하게 목욕을 하게 되면 가려움증이 사라진다고 알려졌습니다. 가려움증은 낮보다 밥에 더 심해지며, 가려움증이 심할 때는 피부에 비듬 같은 흰 가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